주변을 둘러보면 제품이나 광고판 등을 자세히 살펴보면 정사각형 모양의 불규칙하고 다소 '기괴'한 모양을 한 마크가 하나씩 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마크가 바로 'QR 코드'라는 것인데, 여기서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우리말로 풀어 쓰면 '빠른 응답'을 의미한다. 이 QR 코든 기존에 사용되던 바코드에서 한층 발전된 체계이다.
1. 개요
기존에 사용되던 바코드는 기본적으로 가로 배열에 최대 20여 자의 숫자 정보만 넣을 수 있는 1차원적 구성인 반면, QR코드는 가로, 세로를 활용하여 숫자는 최대 7,089자, 문자는 최대 4,296자, 한자도 최대 1,817자 정도를 기록할 수 있는 2차원적 구성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QR코드에는 기존의 바코드와 달리 다소 긴 문장의 인터넷 주소나 또는 사진이나 동영상정보, 명함 정보등도 모두 담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활용범위가 커짐에 따라 최근에는 QR 코드는 기업의 홍보나 마케팅 도구로도 활용되고 있다.
2. 기원 및 역사
QR 코드가 최초로 등장한 것은 1994년이었다. 일본의 유명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의 자회사였던 덴소 웨이브가 자동차 부품을 관리할 목적으로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QR 코드 기술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급속히 퍼진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널리 사용될 것으로 주목받았지만 기대와는 달리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에서 QR 코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전자 출입 명부에 QR 코드가 활용되면서 QR 코드가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3. 구성요소와 원리
1. 구성요소
아래 그림은 QR 코드를 구성하고 있는 6가지 요소를 나타낸 것이다.

2. 원리
QR 코드는 빛의 흡수나 반사를 감지하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는데, 이 적외선 센서는 적외선을 방출하는 부분과 외부로부터 방출된 빛을 감지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QR 코드에서 검은 부분은 빛을 흡수하고 흰색 부분은 빛을 반사하도록 되어 있다. 이렇게 해서 적외선 센서가 QR 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4. 장점
QR 코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많은 양의 데이터 등을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담을 수 있는 저장량은 많은 대신에 구현되는 코드 크기는 상대적으로 짧고 작은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보통 QR 코드의 크기는 약 2㎠ 정도인데, 이 크기의 4분의 1로 크기로 축소시킨 마이크로 QR 코드도 있다. 이 마이크로 QR 코드는 주로 전자부품 등의 작은 공간에 활용되고 있다.
QR 코드의 또 하나의 장점은 오류 복원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즉 QR 코드 일부분이 외부 물질에 의해 오염되거나 외부 충격 등에 의해 손상이 되더라도 기존에 담겨진 정보를 쉽게 복원시킬 수 있다. 물론 그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복원 자체가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기존의 바코드와 비교하면 복원력은 뛰어난 편이다. 이 외에도 모양 자체가 정사각형이기 때문에 어느 방향에서도 쉽게 인식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5. 활용 분야
1. 전자출입명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코로나감염증의 영향으로 인해 전자출입명부에 QR 코드가 활용되면서 QR 코드가 재차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에는 출입명부를 직접 손으로 작성했으나, 이 경우에는 허위 작성이나 정보유출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QR 코드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2. 결제시스템
QR 코드를 이용한 결제방식은 고객이 물건등을 구매할때, 가맹점의 QR 코드를 고개의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는 방식이다. 별도의 현금이나 카드 등이 필요하지 않아서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3. 승차권
고속버스 모바일 앱의 QR 코드 형태의 '모바일 티켓'을 이용해서 기존이 종이 티켓 없이도 버스 내에 설치된 QR 코드 리더기에 그냥 갖다 대기만 해도 승차처리가 완료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다.
4. 마케팅
최근 들어 QR 코드가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분야가 바로 광고/홍보 분야이다. 여러 제약 등으로 충분한 정보를 전달할 수 없을 때 바로 이 QR 코드를 통해서 추가 정보를 인터넷에서 참고하도록 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스마트폰등의 QR코드 인식 앱을 사용해서 QR 코드를 읽어들이면 해당 상품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서 해당 상품의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6. 전망
QR 코드는 활용성과 사용성이 높다. 하지만 의외로 직접 사용하는 사람은 많이 없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은 편의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점도 한 몫 한다. 대개 QR 코드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 화면을 켠 후에 인식할 수 있는 앱을 실행시키고 QR 코드를 촬영해야 한다. 이처럼 절차가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활용빈도가 낮다.
하지만 향후 몇 년안에 QR코드의 사용 편리성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안경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스마트 안경)나 카메라가 부착된 스마트 시계 등이 일상화되면, 패션 잡지를 읽는 중 잡지에 인쇄된 QR코드를 읽어서 스마트 안경에 바로 표시해준다거나, 박물관 혹은 전시회 입구에 QR코드를 부착해놓고, 방문객의 동선이나 전시품 위치 등을 시각적으로 안내해주는 일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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