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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및정보

키오스크 기술 개요 및 전망 등

by h-man 2021. 9. 19.

키오스크(kiosk)는 전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는 일종의 단말기이다. 주로 지하철역,은행,회사등의 공공건물이나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 종합 정보 안내 시스템을 뜻한다. 다른 말로는 인터랙티브 키오스크(interactive kiosk), 멀티미디어 스테이션(multimedia station), 셀프 서비스 스테이션(self service sta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개요

 

원래 키오스크는 야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을 뜻하는 터키어이다. 이에 따라 키오스크는 간이 판매대나 소형 매점을 가리키기도 한다. 정보통신분야에서는 정보 서비스 제공 업무를 무인화하고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단말기를 가리킨다. 관련된 기술들이 연동되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주로 터치스크린 방식을 활용하여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거나 구매,발권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키오스크는 1977년 일리노이 대학교 어배너-섐페인의 의과 대학생이던 머래이 라페(Murray Lappe)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었다. 이후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에 힘입어서 정보 제공 서비스 구축의 중요한 기술로 자리잡았다. 키오스크가 국내에 처음 소개된 때에는 1993년 대전 엑스포에서였다.

 

특징

 

키오스크의 내부 형태는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 PC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터치스크린, 카드 판독기, 프린터, 네트워크, 스피커 등의 장비를 추가하여 여러 목적으로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 키오스크의 바깥 화면에는 사용자가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GUI(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식이 적용된다. 키오스크 내부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작동되어 네트워크를 통해서 각 키오스크 기기의 동작 상태를 감시하고 이상 유무를 진단하고 복구하는 통합 서버 시스템과의 통신한다. 이를 통해서 키오스크의 관리와 기기제어가 이루어진다. 최근에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마이크를 장착한 키오스크도 개발 중에 있다.

 

키오스크의 종류

- 스탠드 타입(Stand Type) : 키오스크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화된 형태로 사용자는 주로 서서 이용한다.

 

- 싯 타입(Sit Type) : 주로 앉아서 이용하는 키오스크이다. 주로 서있기 불편한 아동이나 노약자들이 이용하도록 설치된다. 앉아서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신장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하다.

 

- 모바일 타입(Mobile Type) : 일반 모바일 폰과 같이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휴대형 키오스크로 주로 플렉시블 암(Flexible Arm)에 부착된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키오스크의 유형

- 실시간 정보 제공 : 공공정보나 교육 등을 실시간으로 서비스 받는 목적으로 이용된다.

 

- 고객 반응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어 고객에 대한 소비 성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마케팅용으로 활용된다.

 

- 서비스 : 증명서 발급, 이메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생산 및 소비 : 물건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판매의 전 과정을 하나로 통합한 유형이기 때문에 가장 복합적인 키오스크이다. 이 키오스크를 사용하면 다양한 장소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인터넷 상점 : 소비자가 비교적 빠른 시간안에 상품을 구매하거나 물건을 배달시킬 수 있으며 또 실시간으로 재고를 파악하여 상품 생산에도 도움을 준다.

 

- 통합유형 : 위 모든 유형들을 통합한 키오스크로 비용절감과 서비스 면에서 효과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설치환경

키오스크가 설치되는 곳은 주로 아래와 같은 환경이다.

 

-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서 눈에 띄는 장소

- 지하도등과 같이 긴급히 이용할 수 있는 장소

- 비교적 정보접근이 어려운 장소

- 사람의 이동에 방해되지 않는 장소

- 외부 환경 요인의 통제가 용이한 장소

- 화재나 수해의 위험성이 낮은 장소

 

활용

 

일반적으로 키오스크는 국외에서는 주로 항공사, 공항, 호텔 등의 여행 관련 분야나 공공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해왔고, 국내에서는 주로 편의점이나 백화점 등의 유통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자동화 목적

- 관공서 : 민원 안내, 정책 홍보, 민원 업무 처리, 현금 자동 입출금

- 학교 : 증명서 발급, 각종 정보 안내, 프린트기 이용

- 병원 : 진료절차 안내, 접수증 및 처방전 발급, 간단한 혈압 측정 등

- 도서관 : 시설물 안내, 도서목록 안내, 도서대여

 

고객 서비스 제공 목적

- 금융기관 : 금융 상품 및 금융 정보 안내 등

- 회사 : 홍보 및 안내, 회사 정보 제공

- 호텔 : 관광 정보 및 객실 안내

- 음식점 : 메뉴 안내, 식권 발매

 

이 외에도 전기차 충전용 키오스크나 콜프장 스코어 키오스크 등으로도 활용되어 운영되고 있다.

 

키오스크의 문제점과 대책

 

문제점

기본적으로 키오스크는 주문 생산 제품이기 때문에 수요 예측과 부품 수급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 또한 키오스크는 기존에 사람이 하던 단순 서비스 업무를 대체하므로써 일자리 창출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한다.또한 디지털에 문외한 사람은 키오스크를 이용하는데 불편을 겪기도 한다. 이 밖에도 보통 키오스크에서 선택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기까지 3~4초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람과 대면해서 이용하는 서비스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다.

 

대안

키오스크를 이용하기 어려운 디지털 취약 계층이 기기에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화면의 아이콘을 크게 만들거나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형태로 바꿀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이들 디지털취약계층을 위해 디지털 포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우체국이나 복지기관 등에서도 인터넷 사용법이나 고령자 대상의 스마트폰 활용법 등에 관한 체험형 기초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중에 있다.

 

키오스크에 대한 전망

 

키오스크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 최근에는 음성 인식 시스템을 도입한 상호소통형 키오스크가 출시되면서 기존의 사용범위를 벗어나 개개인의 맞춤형 주문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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